충북 괴산
둔율올갱이마을


HOME 마이인빌 메일 고객센터
청정놀이가 가득한 둔율올갱이마을에 풍덩 빠져보세요.
마을위치
둔율마을은 괴산군 칠성면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율지리와 도정리, 서쪽으로는 송동리, 남쪽으로는 사은리, 북쪽으로는 고읍리에 접하고 있으며, 총면적은 4.98km²입니다.
충청북도 괴산군 칠성면의 지도입니다.
마을연혁
둔율마을은 소백산맥의 힘찬 정기를 남서로 뻗어 내린 군자산 끝자락, 백운천 하류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삼국통일 후 이웃 3개 마을이 모여 자연부락을 형성하고 마을전체 모양이 배 모양을 닮았다고 하여 “둔배미”, 큰물이 한 곳에 모인다 하여 “대수계”, 장마나 어떤 재난에도 안전하다하여 “안우리”라 하였습니다. 그 후 백운천강변에 밤나무를 식재하였는데, 그 모양이 군사가 대열을 이루고 있는 형상이라 하여 “둔율(屯栗)” 이라 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마을인구
둔율마을의 인구수는 154명으로 남성 83명, 여성 71명입니다.
마을 주요 농작물
둔율마을의 주요재배작목은 콩, 인삼, 벼, 느타리, 고추, 대학찰옥수수이며, 기타 농작물로는 오이, 호박, 양배추, 등이 있습니다. 둔율마을은 인삼을 가장 많이 재배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벼를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인삼을 재배하는 농가들은 충북인삼농협에 가입이 되어 있고, 생산된 농작물은 대부분 농협이나 가락동시장에 유통되며, 쌀은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와 연계되어 유통되고 있습니다.
마을 유기농 작물
둔율올갱이마을은 친환경 농업품질인증으로 두 농가가 시작하였으나 현재는 다섯 농가로 확대되었고 점차 친환경 농법으로 전환 준비하는 농가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벼농사는 우렁이 농법으로 재배하고 있으며 그중 박종영님 논에 미꾸라지를 양식하는 생태농법으로 벼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생산농가 작목 특징 비고
박종영 쌀,대추,들깨 친환경농업품질인증 유기농산물
박영규 옥수수,브로콜리,흰콩 친환경농업품질인증 유기농산물
황기환 옥수수,브로콜리,흰콩 친환경농업품질인증 유기농산물
김학성 친환경농업품질인증 유기농산물
오정기 옥수수,콩 친환경농업품질인증 유기농산물
친환경 농업이 실시되고 있는 논(참게농법)
친환경 참게농법 이미지 사진입니다.